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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방’ 조주빈처럼…텔레그램 성 착취물 판매한 미성년자 5명 검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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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햇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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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22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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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번방 운영 방식과 비슷해‘엔(n)번방’을 모방해 이른바 ‘제2의 엔번방’을 만든 닉네임 로리대장태범의 재판이 진행된 지난달 31일 춘천지법 앞에서 여성단체 회원 등이 손팻말을 들고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처벌 강화와 피해자 보호 등을 요구하고 있다.한겨레 자료사진

중학생때부터 텔레그램 ‘엔(n)번방'에서 유포된 아동·청소년 성 착취물을 대량 수집한 뒤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처럼 등급을 나눠 입장료를 받고 판매해 수익을 올린 고교생 5명이 경찰에 적발됐다.

강원지방경찰청은 이 같은 방법으로 범행을 주도하고 수익을 챙긴 ㄱ(16·고1)군 등 2명을 아동·청소년 성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음란물 판매) 등 혐의로 구속하고 나머지 3명은 불구속 입건했다고 22일 밝혔다. 중학교 동창인 이들은 텔레그램 성 착취물 공유방의 창시자인 ‘갓갓’의 엔번방 등에서 유포되는 아동·청소년 성 착취물을 각자 역할을 나눠 대량 수집한 뒤 범행을 이어간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중학교 3학년인 지난해 9월부터 지난 3월까지 텔레그램에서 유포되고 있는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수집한 뒤 대화방을 개설해 성 착취 영상물의 수에 따라 ‘일반방, 고액방, 최상위방’ 등으로 등급을 나눠 입장료를 받는 방식으로 3500만원 상당의 범죄 이익을 얻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이 이 기간 판매한 성 착취 영상물의 수는 약 1만5000여개다. 경찰은 “비록 피의자의 나이가 어리지만 증거 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있고 범행 수법이 좋지 않을 뿐 아니라 범죄 수익도 많은 주범 2명을 구속 조처했다”고 밝혔다.

강원지방경찰청은 텔레그램 등을 통해 성착취 영상물을 구매한 사람까지 수사를 확대해 현재 78명을 입건했으며, 수사를 계속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성 착취 영상물은 피해자에게 큰 상처를 남기며, 잘못된 성 관념 형성과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일체의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히 단속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여성단체는 춘천지법 앞에서 항소 취하로 1년형을 받고 재판이 끝난 엔(n)번방 후계자 ‘켈리’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디지털성폭력대응 강원미투행동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켈리에게 내려진 형벌이 고작 1년이라니 분노를 금치 못할 일이다. ‘수사에 협조했으니 징역 1년 정도면 됐다’는 안일한 검찰의 태도에 모두가 분노한다. 켈리의 재판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검찰은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텔레그램을 이용한 성 착취 영상공유방인 ‘엔(n)번방’을 ‘갓갓’에게 물려받아 운영한 혐의로 재판을 받던 ‘켈리’는 항소를 취하해 징역 1년형이 확정됐다. 켈리의 항소 포기로 검찰은 추가 범행 혐의를 토대로 다시 재판에 넘겨야 한다.

박수혁 기자 ps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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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마다 자체 동영상 콘텐츠 늘며 출석 교회 상관없이 선택의 폭 넓어져코로나19로 온라인 예배가 확산되면서 적지 않은 교회들의 유튜브 구독자 수와 설교 영상 조회 수가 동반 상승하고 있다. 이찬수 분당우리교회 목사(왼쪽)와 유기성 선한목자교회 목사가 지난 12일 부활절 예배에서 설교하는 모습. 유튜브 캡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예배가 확산되면서 교회 유튜브 계정 구독자와 설교영상 조회 수가 출석 교인 수를 크게 웃도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온라인 교인’이 늘어나는 이유는 교인들이 출석하는 교회의 온라인 예배 외에도 평소 선호하던 목회자의 설교를 찾아서 보기 때문이다. 일부 교회가 코로나19로 교회에 나오지 못하는 교인을 위한 동영상 프로그램을 별도로 제작한 것도 외부 교인 유입을 늘리는 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성남 분당우리교회(이찬수 목사)와 선한목자교회(유기성 목사) 유튜브 구독자는 21일 현재 각각 12만6000명과 10만1000명이다. 상승세도 가파르다. 이달 초 구독자 수와 비교하면 21일 만에 각각 4000명과 3000명이 늘었다. 분당우리교회의 출석 교인은 2만여명이고 선한목자교회는 장년 교인 기준 9400여명이 출석한다.

설교영상 조회 수도 비슷하다. 부활절 설교를 기준으로 두 교회 설교영상 조회 수는 각각 12만회와 8만4000회를 기록했다. 유기성 목사는 21일 “코로나19로 온라인 복음 전파의 문이 열렸다고 본다. 선한목자교회도 온라인 예배 접속자가 평소보다 훨씬 많아졌다”며 “이제는 ‘온라인 예배 한번 드려봤다’고 끝날 일이 아니다. 한국교회는 비신자에게 온라인으로 복음 전하는 법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 A교회에 출석하는 정모(45) 집사는 “가정에서 자녀들과 온라인 예배를 드리다 보니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설교를 찾게 됐다”면서 “여러 교회 목회자들의 설교를 들어본 뒤, 아이들과 함께 설교를 들으며 말씀에 대해 얘기한다”고 말했다.

제주에 거주하는 김모(60) 권사도 “온라인 예배가 장기화되면서 출석교회가 아닌 다른 교회 설교도 찾아보게 됐다”면서 “유튜브를 통해 예배 전체를 중계해 주는 서비스가 편리해 서울의 B교회 온라인 예배를 드린다”고 말했다.

온라인 교인 증가세를 체감하는 교회들은 적지 않다. 박요한 서울 연동교회 부목사는 “온라인 예배 기간 중 교인을 위한 유익한 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교회 유튜브 계정에 올렸는데 구독자 수나 조회 수가 교인 수를 넘어섰다. 외부에서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모이는 예배를 재개한 뒤에도 이런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작하자는 분위기가 크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예배가 한국교회 전체에 유익이 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김택환 온맘닷컴 대표는 “2월 중순부터 시작된 온라인 예배 이후 평소 인기가 있던 목회자의 설교가 급속도로 소비되는 현상을 보인다”면서 “모이는 예배가 시작되더라도 20~30% 교인은 온라인 예배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을 위해서라도 각 교회는 온라인 중계 장비를 갖추고 콘텐츠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도 모아야 한다”면서 “이 일이 원활하게 진행되면 양질의 기독교 콘텐츠를 확대할 수 있고 비기독교인을 교회로 이끌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페이스북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행신침례교회 김관성 목사 사례를 들며 “작은교회 목회자들도 유튜브 설교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장창일 기자 jangci@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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